텐트 종류 10가지의 특징을 알아보고 이중 지출 피해보자

내 눈에 예뻐 보이는 텐트가 최고일까요? 아무리 예뻐도 본인과 맞지 않으면 반값에 중고로 되팔게 됩니다. 실패하지 않는 선택을 위해서는 어떤 종류의 텐트가 있고, 특징은 무엇인지 파악을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텐트의 종류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크게 아래와 같은 3가지를 알 수 있습니다.

  • 텐트 종류와 특징
  • 텐트의 재질 특징
  • 나에게 맞는 텐트 고르는 팁

그렇다면 아래에서 바로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1. 텐트 종류와 특징

텐트는 모양에 따라서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돔 텐트, 터널형 텐트, 캐빈 텐트, 티피 텐트, 벨 텐트, 에어 텐트, 팝업 텐트, 백패킹 텐트, 해먹 텐트, 루프탑 텐트 순서대로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돔 텐트

돔텐트
pixabay image

폴을 교차하여서 텐트 스킨에 결합하는 텐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립이 가능하여서 팩다운을 하지 않고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너무 크지 않은 사이즈라면 비와 바람에도 잘 견디는 타입으로, 돔 텐트와 타프의 조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장점단점
거의 모든 날씨에 가능
자립이 가능
피칭 난이도 낮음
바람과 비에 강한 편
공간 활용도가 낮을 수 있음
전실이 없어서 타프를 쳐야 함

터널형 텐트

터널형 텐트 photo by Favehey
제 터널형 텐트입니다.

두개 이상의 폴대를 평행하게 텐트 스킨에 결합하는 텐트로, 반원통 모양을 생각하면 됩니다. 일반적인 거실형 텐트보다 구조가 단순해서 초보자들도 쉽게 피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자립이 불가능한 구조라서 팩다운을 필수로 해줘야하고 바람에 약한 편입니다. 따라서 한겨울 땅이 꽝꽝 얼어있거나 암반지대에서는 텐트 피칭이 어려운 편이며 바람이 강한 지역에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보통은 이너텐트를 이용해서 공간을 분리하여 사용합니다.

장점단점
공간이 넓은 편
높이가 높은 편
이너텐트를 이용해서 공간 분리
바람에 약함
자립이 안됨
비가 오면 천장 중간에 물이 고일 수도 있음
두 사람이 피칭해야 편리

캐빈 텐트

직선의 느낌의 오두막 모양의 텐트입니다. 공간이 넓고 벽이 수직으로 세워져 있기 때문에 공간 활용도 좋습니다. 그래서 가족 텐트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부피가 크며 피칭이 어려운 편입니다. 또한 자립이 안되고 바람에 약한 편입니다.

장점단점
공간 활용이 좋음
높이가 높은 편
바람에 약함
자립이 안됨
부피가 큼
바람과 날씨에 약함

티피 텐트

텐트 중앙에 메인 폴대를 세우고 텐트 스킨의 끝은 바닥에 고정을 하는 형태입니다. 폴대는 메인 기둥 하나만 있어도 되기 때문에 무게와 부피가 적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앙의 기둥과 옆면의 경사 때문에 공간 활용이 잘되지 않는 편입니다.

장점단점
바람, 비와 눈에 강한 편
부피가 적은 편
피칭이 쉬움
공기 순환이 좋아서 난로를 떼기 좋
지면에 팩다운 필수
공간 활용이 떨어짐
비가 오면 입구 근처는 비 맞음

벨 텐트

텐트 종류 벨 텐트photo by Favehey
저의 벨 텐트입니다.

동화 속 집 같이 예쁜 텐트 종류로 글램핑 스타일의 텐트입니다. 원형 바닥에 높이가 높지만 바람과 눈, 비에 강합니다. 장박에 많이 이용합니다. 보온이 잘되는 텐트 종류라서 겨울에 어울리는 텐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무게가 많이 나가고 자립이 불가능하며 박아야 하는 팩의 개수가 많은 편입니다.

장점단점
바람과 눈, 비에 강한 편
고급스러운 느낌
스킨이 두껍고 내구성이 있음
겨울에도 따뜻함
무거움
중앙의 폴대로 공간 사용이 어색할 수 있음
팩다운해야 할 개수가 많음

에어 텐트

알루미늄 폴 대신에 에어빔에 바람을 넣어서 피칭하는 텐트입니다. 에어펌프만 있으면 쉽게 설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텐트입니다. 하지만 에어 튜브의 부피와 무게로 인해서 전체 텐트의 무게가 무겁습니다. 눈이나 바람에 무너질 수도 있지만 에어 튜브가 찢어진 것이 아니라면 금방 복구가 가능합니다.

장점단점
피칭이 쉬움에어펌프가 필요
무거움

팝업 텐트

팝업 텐트
제 팝업 텐트입니다.

팝업텐트는 텐트 골격으로 유연한 기둥이 들어 있습니다. 동그랗게 접어서 보관하다가, 케이스에서 꺼내어 던지기만 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가볍고 휴대성이 좋지만 바람이 많이 불면 날아갈 수 있습니다.

장점단점
매우 빠른 피칭
가벼움
비, 바람, 눈에 약함
결로

백패킹 텐트

텐트 종류 백패킹 텐트 pixabay
pixabay image

야영 장비를 배낭에 짊어 메고 여행을 떠나는 것이 백패킹이기 때문에 초경량의 작은 텐트를 이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품질의 재료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사람이 누울 수 있는 정도의 공간이 있는 정도라서 편리하게 쉴 수 있는 텐트는 아니니다. 어느 계절에나 다 사용을 하며 피칭과 해체가 간편합니다.

장점단점
초 경량
피칭과 헤체가 매우 간편
비쌈
1인용

해먹 텐트

해먹 텐트
pixabay image

나무에 매다는 텐트입니다. 한국에서는 이용자가 없다시피한 텐트입니다. 땅에서 자는 대신에 나무에 매달려서 잠을 자는 것입니다. 나무만 있으면 어느 지형에서든 잠을 잘 수 있지만, 다시 말해서 나무가 없으면 텐트를 치지 못합니다. 땅에서 올라오는 습기를 막을 수는 있지만 사면이 모두 공기에 노출이 되어있기 때문에 체온이 떨어지기 쉬워서 추운 날씨에는 이용하기 어렵습니다.

장점단점
근처에 나무가 있으면 설치쉬움
경량
통기성이 좋음
바닥의 습기가 올라오지 않음
쌀쌀한 날씨에 부적합
방충망이 있어도
한명 혹은 두명 정도 수용하는 크기
적당한 간격의 나무 두그루가 필요
잠버릇이 안좋은 사람에게는 부적합

루프탑 텐트

루프탑 텐트
pixabay image

차량 위에 설치되는 텐트입니다. 텐트를 펴거나, 공기를 넣어 부풀리는 등의 방식으로 피칭을 하는데 매우 쉽습니다. 팝업 텐 정도의 난이도일 수 있습니다. 땅에 텐트를 설치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면의 상태가 어떠하든 잠을 자는 데는 지장이 없습니다. 차량으로 이동하다가 차박이 가능한 곳이라면 어디든 텐트를 펼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린이나 잠버릇이 고약한 사람은 루프탑텐트에서 자는 것은 불안한 일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한번 텐트를 펼치면 차량으로 이동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장점단점
독립형, 반자립
주차가 가능한 곳이면 어디든 가능
쉬운 피칭
초기 설치가 필요하고 비싼 편
잠버릇 나쁘면 이용하기 어려움
바람이 많이 부는 날에는 불안정
한번 피칭하면 차량 이동할 수 없음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캠핑] 캠핑 스타일 9가지 알아보기

[캠핑] 캠핑을 처음 시작하시나요? 캠핑 필수 준비물과 선택 준비물 정리!


2. 텐트 재질에 따른 특징

텐트의 모양에 따른 종류를 알아보았다면 텐트 스킨으로 사용되는 재질에 따른 텐트 종류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합성섬유

합성섬유 안에는 나일론, 폴리에스터, 폴리에틸렌 등이 있습니다. 면에 비하여 경량이며 저렴한 편입니다. 통기성이 없어서 결로가 잘 생기며 열에 약한 성질이 있습니다. 야외활동에 맞는 특수 코팅을 통해서 기능을 추가시킵니다.

면은 통기성이 있어서 결로가 잘 생기지 않습니다. 단열의 역할도 해주어서 겨울에 따뜻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무겁고 부피가 큽니다. 습기를 잘 제거하지 않으면 곰팡이가 생기는데 자국도 남아서 세탁비가 많이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면 혼방

합성섬유와 면을 혼합한 재질입니다. 장점을 골고루 섞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면 텐트의 통기성과 보온성은 유지하면서 곰팡이에 대한 저항성이 증가하고 상대적으로 가벼워집니다.


3. 나에게 맞는 텐트는 어떤 텐트?

텐트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구매하는 호불호 아이템입니다. 그러나 누구와 어떤 캠핑을 즐기는지, 어떤 환경에서 주로 캠핑을 하는지를 고려하여 텐트를 구매하면 오래도록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텐트 종류가 나에게 맞을까요?

오토캠핑 vs 백패킹

오토캠핑은 자동차에 짐을 싣고 캠핑장으로 이동해서 텐트를 피칭하기 때문에 모든 텐트를 이용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백패킹의 경우는 배낭에 모든 것을 짊어지고 이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백패킹 전용 경량 텐트를 구매해야 합니다.

솔로 혹은 커플 캠핑 vs 가족 캠핑

혼자서 자유롭게 캠핑을 즐기는 사람과 동행자와 함께 즐기는 캠핑은 짐의 양 자체가 다릅니다.

솔로 캠핑이나 커플 캠핑으로 즐긴다면 가벼운 경량 백패킹용 텐트부터 (과하겠지만) 벨 텐트도 가능하겠죠. 다만, 솔로 캠핑의 경우에는 혼자서 피칭하기 어려운 텐트는 피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피칭이 쉬우면서 취향에 맞는 텐트를 고르면 되겠습니다.

아이를 동반한 가족캠핑을 위해서는 짐 수납이 용이한 텐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터널형 텐트나 케빈 텐트도 괜찮습니다. 위에는 언급이 되지 않았지만 거실형 텐트나 돔 텐트에 쉘터를 결합해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비, 눈, 바람이 부는 날씨와 계절 vs 온화한 날씨와 계절

궂은 날씨에도 안전할 수 있는 방법은 캠핑을 하지 않는 것이긴 합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캠핑을 해도 될 수준이라면 이왕에 안좋은 날씨를 잘 견딜 수 있는 텐트면 좋습니다. 날씨가 좋지 않다면 터널형이나 캐빈 텐트 혹은 팝업 텐트는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의 온화한 날씨에는 어떠한 텐트도 취향껏 선택해서 캠핑을 즐겨도 좋습니다.

2박 이하 vs 장박

짧은 캠핑을 주로 하는지 장박을 하는지에 따라 텐트의 선택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1박 혹은 2박 정도의 짧은 캠핑은 일기예보를 확인할 수 있고, 기상상황이 좋지 않다면 캠핑을 취소하거나 미리 철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설치가 상대적으로 간편한 텐트가 좋습니다. 예를 들어 돔, 터널형, 티피, 에어텐트, 루프탑 텐트 등입니다. 장박은 기본적으로 한 달 이상의 기간 동안 텐트를 세팅해놓고 집과 캠핑장을 오가며 캠핑을 하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날씨 변화에 대응이 되는 텐트가 좋습니다. 바람과 눈에도 안정성이 있는 돔 텐트, 벨 텐트, 티피 텐트가 좋습니다. 눈이나 바람에 견딜 수 있는 텐트는 외형을 보고도 판단할 수 있는데, 지붕의 경사가 있는 텐트라면 눈이나 바람에 잘 견디는 편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캠핑] 캠핑 가기 전에 바람 세기 확인은 필수!



4.글을 마치며

많은 사람들이 도시에서 살고 있습니다. 바쁜 생활 속에서 자연의 여유를 느끼고 싶어서, 혹은 자연속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어서 캠핑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 요구에 맞춰서 다양한 캠핑 장비 회사들이 많은 상품들을 내놓고 있는데요, 나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나는 어떤 스타일이 맞을지 생각해보며 나를 바라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에서 설명된 텐트 종류 이외에도 형태를 조금씩 변형시키고 업그레이드된 텐트들도 많습니다. 한 개의 텐트만 사용하지 않고 두 개의 텐트를 조합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다양한 시도를 하면서 나만의 캠핑 스타일을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부디 조금이라도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방문해주셔서 고맙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